2023년 07월 23일 Universal Audio의 새로운 마이크 – BOCK 187 리뷰

Universal Audio의 새로운 마이크 – BOCK 187 리뷰
안녕하세요, 뮤지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Universal Audio의 새로운 마이크 시리즈인 Bock 187에 대한 리뷰입니다.
본 리뷰에 쓰인 Bock 187 마이크는 기어라운지 Bock 187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대여받았습니다. 일주일 이후 제품은 반납하였습니다.
“리뷰 작성 이후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존재하지만 리뷰 내용에 대해서는 어떠한 가이드나 전달받은 내용이 없는, 순수 저희만의 의견임을 안내드립니다.”
Universal Audio의 새로운 마이크 라인업 Bock 187
원래 Universal Audio (이하 UA)는 초기 아날로그 레코딩 콘솔과 아웃보드로 시작하여 현재는 UAD 시리즈와 플러그인,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주력 제품으로 밀고 있는 미국의 업체입니다.
창립자인 Bill Putnam은 정말 유명한 엔지니어입니다. 현재 음향 기기들의 초안을 만들었던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이런 인터페이스와..

이런 DSP가 주력 상품이었습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와 DSP 이외에도 기타 관련 제품이 조금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UA는 마이크부터 저가형 오디오 인터페이스까지 팔기 시작하였는데요, 아마 시대가 점점 지나고 컴퓨터 스펙이 좋아져서 DSP 제품들의 판매량이 예전만큼 못한 게 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UA는 먼저 Volt라는 저가형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함께 저가형 펜슬 마이크, 다이나믹 마이크(SM7B 스타일)를 판매하다가 두 마이크 업체를 인수합니다.

그리고 자사의 플러그인과 인터페이스를 잘 이용해서 마이크를 판매하고 있던 Townsend Labs을 인수하여 L22 마이크를 두 종류로 분리하여 판매하기 시작하고, Bock Audio를 인수하여 상위 기종 마이크를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Bock 187, 251, 167 모두 Bock Audio에서 판매했던 제품들을 UA측에서 개선하여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이중 오늘의 리뷰는 UAD 마이크 시리즈 중 Bock 187입니다.
U87의 재해석? 복각? Bock 187

해당 이미지는 U87i인데, U87 시리즈가 사실 다 똑같이 생겼습니다.
제품 명에서 보면 아시다시피 David Bock라는 엔지니어가 디자인을 하였고 Neumann의 U87을 본떠 만든 복각 제품입니다.
David Bock는 유명 스튜디오 인 Ocean Way Studio, Soundelux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이고. Soundelux에서는 본인의 이름을 따서 마이크를 출시한 적도 있습니다.

가격대와 제작자 네임 밸류로 비교한다면 경쟁 제품이 될듯한 Peluso P87

오늘의 주인공 Bock 187
Bock 187은 Peluso P87과 함께 U87 복각 제품 중 비교적 고가에 속하는 복각류 마이크로 보입니다.
타 복각 제품들은 사실 “저렴하게 쓰는 U87” 느낌이 있었다면, Peluso P87과 Bock187은 “과거의 U87을 복원해 보자” 느낌이 더 강하죠.
여하튼 제품을 그럼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제품 수령 및 개봉
배송 자체는 되게 커 보이게 오는데, 정말 별거 없었습니다.

소박하게 포장되어 있는 Bock 187과 같이 리뷰해 보라고 주신 Vovox 케이블이 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아쉽지만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케이블에 비해 가격도 비싸고, 페어가 아니라서 동시에 마이크를 물려 테스트하기엔 무리가 있었거든요.

리테일 박스는 깔끔하고 간단하네요.
심플한 매뉴얼들이 있고 자사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장점을 살려 마이크에 맞는 인터페이스 프리셋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건 좋습니다.
우드 케이스 버튼이 좀 특이합니다. 익숙하지 않아요..
더불어 물건을 받아보고 나서 아쉬운 점이 좀 있습니다.
Bock 187은 쇼크 마운트 따위 주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U87 복각 제품이나 관련 제품군들을 살펴보면, 플라이트 케이스에 쇼크 마운트를 기본으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말이죠.
그래도 쇼크 마운트, 케이스가 들어가면 현재 판매가보다 좀 더 비싼 최소 250 ~ 300만 원 정도는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뭐 나름의 판매 전략이라면 전략이 될 수도 있겠죠.
이런 어댑터만 들어있습니다. 아쉽게도 U87AI랑 호환이 되진 않습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구성품이 뭐 없어서 찍을 것도 없네요.
특징으로는 Fat 모드라고 하여 저역대를 부스트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남들 다 있는 PAD 기능과 Low Cut 필터가 있습니다.
다만 스위치 사이즈가 워낙 작아서 손으로는 조정이 어렵습니다.
내부 회로도입니다. U87 이후 생각보다 알찬 회로도인 거 같습니다. 물론 회로도가 마이크의 품질이나 퀄리티를 말해주는 건 아닌 거 같고 전문가도 아니라서 이렇다 저렇다 말씀은 드리지 못합니다만, 비주얼이 매우 좋습니다.
내부 회로도를 보면 아웃풋 트랜스포머가 상당히 큽니다. 트랜스포머의 메이커는 보이지 않지만 Cinemag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Cinemag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다 보면 Bock 마이크가 등장합니다.
트랜스포머 사이즈에 감명받아 다른 친구들도 옷을 벗겨보았습니다.
마이크에 들어가는 아웃풋 트랜스포머 사이즈로 보면 “이게 뭐지?” 싶을 정도로 큰 거 같습니다. U87AI 트랜스포머 한 4~6개, WA87의 트랜스포머 과장해서 10개도 될만한 사이즈입니다.
같은 이유로 트랜스포머의 사이즈가 품질이나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대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비주얼로 보았을 땐 좀 더 신뢰감이 들고 좋아 보이는 효과가 있는 거 같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함께 찍어보았습니다. 마이크 사이즈가 작지도, 크지도 않는 흔한 사이즈입니다.
Vintage U87의 재해석
Bock 187은 정확히 말해서 현재의 U87 AI가 아닌 과거 Vintage U87을 기반으로 만든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티지 U87과 스펙이 대체로 비슷합니다.
(정확히는 감도와 주파수 범위, 임피던스 정도고 사실 빈티지 U87과 Bock 187의 스펙 전체가 완전히 공개된 자료가 없네요)

참고로 현재의 U87 AI와 과거의 U87은 위와 같은 차이점이 있고, 두 제품을 써온 수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AI 버전이 좀 더 고음역대에서 샤한 느낌이 있다고 합니다.
Bock 187 마이크 실제 사용하기
마이크 데모는 U87AI 와 함께 비교하는 것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앞서 말했듯 Bock 187 마이크 데모를 하면서 Vovox 사의 고급 케이블을 같이 받았지만, 저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케이블(XLR 케이블, 패치 베이 등) 대부분 Belden이기도 하고, U87과 동시에 비교할 수 없어 Vovox 케이블은 따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U87AI – SSL Nucleus Mic Pre – Protools Carbon AD
Bock 187 – SSL Nucleus Mic Pre – Protools Carbon AD
데모 기간 동안 진행한 업무 중 일부를 2개의 마이크로 진행하였습니다. 레코딩 체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 프리는 동일한 게인 값 적용, 수치 자체는 사람마다 다름)
이미지와 같이 최대한 붙여서 녹음을 진행하긴 하였으나, 실제로 악보나 스크립트를 보기 때문에 U87이 센터에 위치한다면 아무래도 187이 살짝 좌측에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마다 감도 차이로 인한 보정이 다릅니다.
디지털 상으로 마이크 간의 감도 차이만 보정하였습니다. 별도의 믹스 단계도 거쳐서 올릴까 하였는데, 그렇게 되면 객관성이 많이 떨어질 것 같아서, 감도 차이만 보정하고 Reverb, 그리고 전체적으로 Limiter만 걸어주었습니다.
길게 샘플을 드리고 싶지만, 전부 비교를 위해 녹음한 게 아니라서 아쉽지만 이 정도로만 체험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1 – 중년 남성 (국악, 크로스 오버) (Normal Mode)
국악과 현대 음악의 크로스 오버 장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년 남성 작곡가 선생님이 직접 노래도 하셨고, 발매도 이렇게 하십니다.
2 – 어린이 여성 (동요) (Normal Mode)
동요 녹음에 많이 참여하고 있고 뮤지컬 주연도 하고 합창단에서 노래도 열심히 하고 있는 여자 어린이 친구입니다.
3 – 성인 여성 (동요) (Normal Mode)
똑같이 동요 녹음에 많은 참여를 해주시고 있는 여성분입니다.
4 – 일반인 남성 (오디오북) (Normal Mode)
전문 성우나 내레이터가 아닌, 자원봉사자로 이루어진 시각장애인용 오디오북 녹음입니다.
5 – 성인 남성 (동요, 가이드)
위에 동요를 제작하고 있는 작곡가분의 가이드입니다. 아무래도 가수가 아니다 보니.. 그저 참고로만…
U87의 복각, 그리고 취향
먼저 저는 아직 20대이기도 하고, Vintage U87을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U87이 어떤 느낌인지 글로만 보았습니다. (뭐 인터넷에서 비교하는 영상 정도..) 그렇기 때문에 Bock 187이 정말 완벽한 복각품이다.. 라는 말을 제가 드릴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Vintage U87이 현대 시대의 U87AI보다 따뜻한 소리를 내어준다는데 어쩌면 Bock 187과 U87AI의 차이가 그 정도 일지도..
우선 확실히 U87AI와 비교한다면, 고음역대에서 차이가 느껴지고, 전체적인 Body에서 약간씩 차이가 느껴지긴 합니다. 실제 목소리와 후반 믹스 과정을 거치면 모르겠지만 저희가 녹음 받았던 거 중에서도 U87AI 소리가 좋은 게 있고, Bock 187 소리가 좋은 게 있습니다. 그것도 미묘한 수준이긴 한데..

하지만 그 차이가 정말 극단적이거나 누가 들어도 차이가 있다고 할 만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들 아시죠? 음향인들이 백날 A/B 테스트해도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관심이 없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Fat Mode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A/B 테스트를 하고 자료를 만들지는 않았습니다만, 녹음 중에 한번 바꿔서 들어봤는데 만족스럽습니다.
결과적으로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U87AI과 충분히 비교할 수 있을 만한 매우 좋은 고품질의 마이크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U87AI에서 특유의 고음역대 부스트가 살짝 줄어든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보유하고 있는 WA87 말고도 여러 87 제품들을 체험해 보았지만, 그중 가장 U87에 근접하는 소리를 내주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제가 U87을 사용해 본 건 아니니 리뷰들에서 들어본 U87과 현재의 U87AI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가지고 있다면 전혀 손해 볼 이유가 없고, 가격 역시 부담스럽지 않아 개인 작업자, 프로젝트 스튜디오 등 메인 마이크로 삼아도 충분히 사용할 가치가 있는 마이크입니다.
“리뷰 작성 이후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존재하지만 리뷰 내용에 대해서는 어떠한 가이드나 전달받은 내용이 없는, 순수 저희만의 의견임을 안내드립니다.”
현재 UA는 Bock Audio를 그대로 인수했기 때문에 Bock 187뿐만 아니라 Bock 167, Bock 251 모델도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근데 왜 187만 쇼크 마운트가 없는 건데요..
아무튼 국내에는 251은 현재 출시 예정입니다. 나머지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되어 있고 기어라운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