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2023 Muzium Ent. All Rights Reserved

Pro Tools 강좌 – 시작하기 4강 – Playback Engine, Hardware

AVID Pro Tools 강좌 – ‘시작하기’ 편 제 4강

오늘의 강좌 주제 : Download & Install

강좌 작성일 : 2024년 03월 27일

강좌 작성에 사용된 컴퓨터 환경

  • Apple MAC Studio M1 Max, 32GB (2022)
  • 13.6.4 Ventura
  • Pro Tools Ultimate 2024.03

맥 OS는 영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Pro Tools 역시 영어로 진행합니다.

Playback Engine, Hardware

오늘의 주제는 Pro Tools 를 운영하기 위한 기초중 하나인 Playback Engine, Hardwar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ardware

Hardware, 하드웨어는 현재 Pro Tools 와 연결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Pro Tools

만약 Pro Tools 과 연계된 인터페이스가 아니라면 이러한 형태로 해당 프로그램의 Setup 프로그램을 열 수 있게 세팅됩니다.

Pro Tools

Pro Tools와 연계하여 사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이런식으로 각자의 설정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AVID Pro Tools – Carbon 을 이용하고 있기에 이런식으로 Carbon의 인터페이스 설정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 Tools Carbon 인터페이스의 경우 모니터 세팅, 인아웃 설정 등이 보이네요.

Playback Engine

Playback Engine은 사용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Buffer Size나 기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으로라면 Hardware 보다 먼저 신경 써줄 메뉴가 되겠습니다.

Pro Tools

메뉴가 직관적이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layback Engine : Pro Tools이 사용할 오디오 드라이버입니다. 일부 시퀀서는 입력과 출력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지만 Pro Tools는 현재 그렇게 사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H/W Buffer Size : 하드웨어 Buffer Size이며 숫자가 적을수록 레이턴시가 낮아집니다. Pro Tools Carbon은 DSP가 있기 때문에 녹음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높은 샘플수를 유지해도 상관 없습니다.

Optimizations

Ignore Errors During Playback/Records for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녹음과 재생을 중단할지, 강제로 이어서 할지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정말 원테이크만 진행 가능한 중요한 작업이라면 Main Playback Engine에도 켜두는게 좋겠으나 (예를 들어 공연 실황) 그게 아닌 경우 끊고 다시 가야겠죠 뭐.. (스튜디오)

AUX I/O는 다른 입출력을 쓸수 있게 해주는 Pro Tools 의 가상 드라이버 / 입출력 단자인데 어차피 Loopback 등의 용도로 쓰니 켜두는게 좋습니다.

Dynamic Plug-in Processing

플러그인 사용시 실제 작동할때만 쓰게 하는 효율적으로 컴퓨터의 자원을 쓰게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켜두는걸 권장.

Optimize Perfomance at Low Buffer Sizes

위에서 설정한 H/W Buffer Size 를 적게 했을때 조금이나마 플러그인의 사용을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Limit Number of Real-Time Threads

CPU의 활동을 제한하는 용도인데, 굳이 켜둘 필요가 없겠습니다.

Disk Playback

Cache Size : 메모리를 더 많이 쓸것이냐, 디스크를 더 많이 쓸것이냐 인데, HDD를 쓰는거 아닌이상 Normal 도 충분합니다.

주의할 부분

특별히 대단하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Pro Tools를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Playback Engine을 잡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가끔 초보자 분들은 왜 소리가 안나오지? 의 고민을 매우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이런것 처럼 실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HDMI등으로 연결된 모니터, 웹캠, 가상 오디오 드라이버 등 정말 많게 뜰 수 있으니 제대로된 인터페이스를 꼭 잡아주세요.

마치며

다음시간에는 Pro Tools의 기본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뮤지음은 다양한 분야에서 음악, 사운드, 녹음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뮤직 스튜디오입니다.

음악, 사운드, 성우 녹음, 리뷰 등 다양한 컨텐츠를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내용에 따라 체험단으로 진행한 포스팅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