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4일 온파이어 게임즈 – 러브 인 로그인 CV 성우 녹음, 사운드 디자인
온파이어 게임즈 – 러브 인 로그인 CV 성우 녹음, 사운드 디자인
본 포스팅은 2022년 12월 28일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팅을 그대로 옮겨온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뮤지음입니다.
이전에 온파이어 게임즈 – 러브 딜리버리 게임에 관한 포스팅을 한번 썼습니다.
이번에는 온파이어 게임즈와 노벨피아의 협업으로 출시된 국산 미연시 “러브 인 로그인” 이야기입니다. 저번 러브 딜리버리도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 1만 장 이상을 판매하였는데, 이번에도 출시된 지 일주일이 안돼서 1만 장이 판매됐다는 좋은 소식과 함께,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온파이어 게임즈
녹음 장소 : 녹음실 지음
녹음일 : 2022년 10월 / 2022년 12월
성우 : 박다혜(장미) / 이명호(반주희 외 조연) / 신나리 (천수연 외 조연) / 김희승(원석이 형 외 조연 / 홍승효 (이준엽, PD 외 조연)
Mic : Neumann U87ai
Mic Pre : Millennia HV-3C
Audio Interface : Protools Carbon
스튜디오에서는 녹음, 감독 그리고 보이스에 대한 포스트 프로덕션, BGM에 대한 리마스터링과 루프 처리, 효과음 (사운드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데모 버전 작업
처음에 연락을 받은 건 22년 10월 달쯤이었습니다.
사내 테스트 용으로 데모 버전 제작을 먼저 하신다고 하셔서, 장미 성우님(박다혜)과 김희승 성우님(원석이형)과 함께 2시간 정도의 녹음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대략적으로 8번째 씬까지 였던거 같습니다.

대략적인 보이스 수는 450개 정도 되었습니다. 이중 김희승 성우님 분량이 약 20~30문장이었으니, 장미 성우님이 약 400문장 정도 1시간 반 정도 해서 소화하시고 가셨습니다.
보통 수집형 게임에서 쓰이는 보이스는 한 문장을 여러 버전으로 녹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한 문장에 2~3파일 정도 수량이 나오지만 이런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는 게임들은 대부분 한 번씩 녹음하고 지나가기에 한 문장에 1개 정도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 속도에서도 차이가 좀 있습니다.
수집형 게임들의 경우 보통 한 문장을 2~3번씩 녹음하면서 일정 수량을 쭉 녹음한 다음에, 클라이언트 피드백, 수정 녹음 이렇게 진행되고 생긴 소스들을 정리해서 2~3개의 파일을 동시에 쓰거나 (랜덤) 하나씩 골라서 사용합니다. 이런 경우 보통 1시간에 100문장 내외로 대부분 소화하시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진행했던 다른 모바일 게임이나 이전 작업한 걸 떠올려보면, 클라이언트가 중국이라.. 4개 문장 녹음하고 피드백 기다리는데 3분 ~ 4분, 수정하고 하니 거의 5분 ~ 10분에 10문장 나오기도 힘든 경우도 있고 그러더라고요.
이러한 미연시 게임들은 중간중간 피드백이 없지 않는 이상 쭉쭉 읽어 가주시기 때문에 보통 1시간에 200문장 ~ 300문장 정도 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뭐 실제 스크립트의 흐름이나 속도, 얼마나 긴 문장이냐, 감정선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합니다.
여하튼 이렇게 작업해서 보내드리고.. 이제 12월, 대망의 본편 녹음이 진행됩니다.
러브 인 로그인 본편 성우 녹음

기존 데모 버전에서 작업한 소스는 전부 갈아엎고 대본 수정도 되셨다고 하셔서 녹음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출시가 12월 23일인데, 녹음은 12월 9일부터 진행.. 총 3일, 약 15시간 내로 진행을 하였던 것 같고요, 바로 출시 전주에 녹음을 끝 맞췄네요. 출시 전에 파일을 드려야 되기도 하고, 그렇다 보니 녹음 끝나고 2~3일 만에 작업을 다 해야 됐었습니다. 12월 다른 일정이 많기도 하고 힘들어 죽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원래 항상 작업할 때 프로젝트를 누가 봐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고 작업하는데.. 이번 프로젝트는 개판으로 정리하고 난리가 났더라고요.

이명호 성우님은 일정상의 문제로 홈레코딩으로 전달해 주셨습니다. 아쉬운 건 러브 인 로그인 녹음일 마지막 날 바로 전날에 다른 게임 녹음으로 저희 스튜디오에 방문하셨다는 게.. 큰 흠..
전체 보이스 파일 수는 약 2000+@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BGM 리마스터링

BGM 리마스터링..이라고 하기엔 사실 너무 거창한 것 같습니다. 약 30곡 정도의 BGM 이 사용되었는데 마스터링 된 볼륨의 기준치가 다른게 좀 많았더라고요. 온파이어 게임즈 측에서 조절을 부탁하셔서 12 LUFS에 맞게 정리하였습니다. 일부러 조금 크게 잡았습니다. 이유는.. 기억이 안 나네요. 일부 작품은 분위기 전환이 발생하면서 다이내믹 차이가 급격하게 발생했었는데, 이런 경우도 오토메이션으로 처리해 주었습니다.
날짜를 보시면 알겠지만 출시 주에…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의 경우 제작팀이 넣은 소스도 일부 있고, 저희가 드린 소스도 있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건, 술자리 미니 게임에 쓰인 소리들인데, 소리 특성상 기존 라이브러리 같은데서는 절대 구할 수 없는 소리고, 비슷한 소리 생각하면서 검색어 짜낼 시간에 그냥 소주병 사서 녹음하는 게 더 빠르다고 판단하여.. 폴리 레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
인 게임에 적용된 소리 들어보니까 아주 자연스럽게 잘 되었더라고요. 가장 만족했던 사운드..
마치며
이렇게 거의 출시 일주일 동안 크런치 모드로 작업하게 된 러브 인 로그인!
출시 하루 만에 1만 장이 판매되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정말 좋은 소식이죠. 이런 인디게임(이라고 쓰지만 개발비는 많이 들어간..)들이 국내에서도 많이 활발해지면 좋겠습니다. 스토브 인디의 등장으로 인해 이런 인디게임들이 예전에 비해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긴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모든 인디게임 제작사, 스튜디오 파이팅..